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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명세서 세금계산서 발급 및 발행방법잡지식 2023. 6. 8. 21:09728x90SMALL
사업자 분들의 경우 매출이 발생하게 되면 그에 관련하여 세금을 관리할 필요성이 생기게 됩니다. 만약에 의무적으로 과세 신고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양식을 만들지 않고 경영을 한다면 세금을 추가로 내는 등 다양한 형태의 불이익이 생기게 됩니다. 사업자 분들에게 아주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을 알려 드릴 테니 업무에 이용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산으로 업무 처리를 하므로 홈택스를 사용하시면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을 아주 쉽게 따라 갈 수가 있습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할 일은 국세청홈택스 사이트로 접근을 하시는 것이며 메인 화면 기준으로 보면 민원증명 기준으로 왼쪽에 조회라는 칸이 있습니다. 그것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맨 왼쪽에 있는 메뉴가 보이실 거고 거기서 건별 또는 수정이라고 하는 문구를 누르시면 됩니다. 보통은 건별로 많이 하므로 그것을 누르시면 됩니다. 화면에 보시면 다양한 항목들이 나오는데 등록 번호를 비롯하여 상호와 사업장 그리고 업태와 이메일에 대한 것까지 여러 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것들을 하나하나 입력을 하시는 식으로 하시면 되는데 이렇게 하면 너무 수작업이 많으므로 거래처 관리 메뉴를 클릭하여 등록번호를 비롯한 여러 정보들을 사전에 입력을 하는 게 현명한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거래처 관리 기능을 활성화 하신 경우 조회 버튼을 누르면 상대방에 대한 정보가 반영이 되며 그 후에 날짜와 수량 단가 그리고 공급 일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국세청에 있는 화면을 기준으로 하여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이 어떻게 되는지 알려 드렸습니다.
여기서 추가로 거래명세서 발급을 하는 것도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이거는 별도의 양식을 가지고 있으시다면 쉽게 할 수가 있습니다. 시중에서 돌아다니고 있는 양식을 쓰시거나 별도로 올라와 있는 링크를 통하여 문서를 다운로드 받으시고 나서 내용을 채우시면 거래명세서 발급이 끝이 납니다.
문서를 열고 공급을 하는 자와 공급을 받는 자에 대한 정보를 기입을 하시면 되고 세부적으로 언제 납품을 하였는지를 비롯하여 품목과 수량 그리고 금액과 세액을 정리하여 반영을 해 주시면 됩니다. 어떤 분들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거래명세서 발급을 하시기도 합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따로 양식을 관리하지 말고 프로그램으로 거래명세서 발급을 하시는 게 좀 더 편리할 수가 있습니다. 어차피 국세청을 통하여 공급에 대한 이력을 확보 한 상태이므로 거래명세서 발급과는 별도로 일종의 증빙자료는 확보가 된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 거래명세서 발급으로 사실관계 소명을 하는데 부족하다고 보고 별도의 납품 계약서와 같이 추가적인 서류를 만들어서 관리를 하는 것도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이 됩니다.
https://rkarkslr.tistory.com/22
거래명세서 양식 링크 첨부 해 드립니다
#거래명세서발급 #세금계산서발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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